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을 기술하고, 이로 인한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십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 논하십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B형]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을 기술하고, 이로 인한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십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14 Page
📦 파일크기 : 36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가정학과 ~ 대해 논하십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B형] 노인학습자의 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 특징을 기술하고, 이로 인한 학습장애요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해 논하십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가정학과3학년평생교육방법론B형]노인학습자의인지적ㆍ신체적ㆍ정의적특징을~

노인학습자의 인지적~ 대해 논하십시오.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배경
3) 평생교육의 목적
2. 노인학습자와 노인교육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교육의 의의
3. 노인학습자의 특징
1) 인지적 특징
2) 신체적 특징
3) 정의적 특징
4. 노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분석과 대처할 교육방법
1) 노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분석
(1) 인지적 학습장애요인
(2) 신체적 학습장애요인
(3) 정의적 학습장애요인
2)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
(1) 인지적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
(2) 신체적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
(3) 정의적 학습장애요인 대처 교육방법
5. 노인교육의 발전방안
1) 노인교육에 대한 부정적 편견제거
2) 교육장애요인 제거
3)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간 연계구축
4) 평생학습체제로의 학교교육 개혁
5) 고등교육기관의 노인교육참여 확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가정학과 ~ 논하십시오.hwp)


Ⅰ. 서론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되어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는 사회교육법(평생교육법)과 복지차원에서 노인여가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노인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교육은 교육과 여가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학교는 실질적으로 노인복지법 상의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신고하고 있고 대부분 교육적 측면보다는 무료한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역할이 더 큰 실정이다. 즉,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