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교육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문서저장

방송대, 유아교육과~사회학습이론.hwp 파일정보

방송대, 유아교육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크기 : 67 Kb
🔤 파일종류 : hwp

방송대, 유아교육과~ra의 사회학습이론 자료설명

학습에 있어서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에 대해서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Bandura의사회학습이론-go

방송대, 유아교육과~습이론 | 문서저장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andura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관찰학습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적 과정
3) Bandura의 관찰학습 이론
4) 사회화 연구
(1) 공격성
(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5) 사회학습 이론 적용
6) 사회학습 이론의 현장 적용
7) 사회학습 이론을 고려한 교육
(1) 사회학습이론
① 초기학습이론
② 사회학습이론
7)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직접학습과 간접학습의 비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에 대한 평가

4. 교사의 역할

5.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Ⅲ. 결 론

본문내용 (방송대, 유아교육과~사회학습이론.hwp)

1. Bandura의 생애
Albert Bandura는 1935년 12월 4일 캐나다 알버타주 북부에서 1남 5년 중 막내로 태어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하였다. 따라서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건이었기 때문에 자유학습 습관이 몸에 배게 되었다. 그 후, 그는 British Columbia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어 우연하게 심리학을 전공하게 되어 심리학을 전공하게 된다. 심리학에 집중한 3년 후(1949년), Bolocan 상을 수상하며 졸업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후, K. Spence의 저서에 영향을 받아서 Iowa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1951년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A. Benton의 지도 아래 1952년에는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과정, 아동의 공격성 등이 있었다. 반두라는 Miller와 Dollard가 쓴 ⌜사회학습과 모방 ⌟을 읽고 크게 영향을 받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