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 논술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가정학과 ~적으로 논술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방통대가정학과4학년놀이지도A형]유아교육기관에서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을교육적으로운영하려고한다면어떻게해야하는지에대해구체적으로논술하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 가능 – 2025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기능
(1) 신체성장과 기본 운동능력의 증진
(2)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사회성 발달
(3)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
(4) 언어능력 향상
(5) 감각활동을 통해 인지능력 발달
(6) 두뇌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
2. 놀이지도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1) 계획자로서의 역할
(2) 개입자의 역할
(3) 관찰자의 역할
(4) 관리자의 역할
3) 놀이지도의 의의
3.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
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구성
4.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
1) 놀이지도계획안
2) 수학영역 놀이지도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가정학과 ~ 논술하시오.hwp)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은 놀이 활동이다. 유아의 세계는 거의 놀이 활동의 세계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최초로 주변 세계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접촉을 통해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발달하며 그에 필요한 정서나 기본적인 운동기능, 그리고 자연과 시회에 대한 개념을 터득해 간다. 이와 같은 놀이는 과연 무엇인가? 유기체의 통합적 활동인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힘든 문제다. 우리는 놀이에 대한 관계학자들의 공통된 몇 가지 견해를 살펴봄으로써, 놀이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놀이’라 함은 주로 유아와 관련된 자유분방한 행동으로서, 외부의 강요나 실제적 목적이 없이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입하는 일련의 쾌락적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발생하는 자율적 활동이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며, 비형식적, 상징적인 활동이다. 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