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가정학과 ~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영아기의 애착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발달A형]영아기의애착발달에대하여논하시오
[방통대 가정학과 ~ 확인 | 무료받기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2.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5) 기질가설
3. 애착 발달 단계
1) 1단계(0-3개월) : 인간에 대한 비변별적 반응성
2) 2단계(3-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맞추기
3) 3단계(6개월-3세) : 능동적 접근 추구
4) 4단계(3세-아동말기) : 동반적 행동
4. 애착의 유형
1) 안정 애착
2) 불안-회피 애착
3) 불안-저항 애착
4) 혼란애착
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
6. 애착의 영향
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
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가정학과 ~여 논하시오.hwp)
Ⅰ. 서론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정적 유대관계로서 Bowlby(1969)에 의해 제안된 개념이다. 애착은 영아 자신의 보호와 생존을 위하여 양육자에게 근접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며 근접행동에 대한 양육자의 반응은 영아가 양육자로부터 신체적 안전은 물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애착의 기능은 전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박성연 외, 1995). 이는 Bowlby의 내적 작동모델(internal working model)의 개념에 기초하는 것으로 인간은 애착대상과의 반복되는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타인,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인지적 지도, 표상 모형을 형성한다고 한다. 그는 영아기에 형성된 양육자에 대한 애착은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으로 재조직되어 후속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