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관광학과 ~ 설명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관광학과 ~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기획의효용과한계
[방통대 관광학과 ~025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기획의 개념
1. 기획의 용어
2. 기획의 정의
Ⅱ. 기획의 분류
1. 기획의 분류
(1) 대상수준에 따른 분류
(2) 강조점에 따른 분류
2. 기획의 구분
(1) 전략기획
(2) 부분기획
(3) 업무기획
Ⅲ. 기획의 필요성
1. 문제의 효과적 대처
2. 조직의 지휘 통제하는 수단
3. 자원 낭비 방지
4. 행정의 안정화에 기여
5. 변화와 개혁 촉진
6. 국가발전의 효과적인 수단
Ⅳ. 기획의 요소
Ⅴ. 기획의 한계
1. 미래예측의 한계성
2. 정보자료의 부족
3. 인식 및 지원의 부족
4. 기획자의 능력부족
5. 예산 비효율성
6. 시간과 비용의 제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관광학과 ~ 설명하시오.hwp)
1. 문제의 효과적 대처
현대사회는 “소용돌이의 장(turbulent field)”이라고 할 만큼 나날이 복잡 다단화하고 급변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기획은 마치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배의 키 역할을 하게 된다.
즉 현재의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국가와 사회를 바람직한 미래로 향해 체계적으로 이끌어가는 준거틀로서 작용하게 된다. 경제사회개발 5개년 계획, 국토개발계획 등 정부의 각종 종합계획 등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계획들이다.
2. 조직의 지휘·통제하는 수단
조직은 기획과정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가용자원·인력 등 제반 요소(input)를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동원하고 조직화하며 조정·관리를 수행해 나가게 된다. 특히 목표달성과정에서 부서나 개인의 실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보완·개선하는 환류(feedback)를 통해 조직의 제반 활동이 계획과 일치되도록 통제해 나가는 등 기획은 유용한 관리수단이 된다. 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