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 첨부파일 참고 | 문서저장

[방통대 교육학과 ~ 비교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크기 : 66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교육학과 ~마음과 비교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의중층구조의입장에서바람직한지식으로서의교과

(방통대 교육학과 ~ 참고 | 문서저장 자료의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
2. 마음의 중층구조의 개념
1) 마음의 개념
2) 마음의 형성
(1) 형이상학적 마음
(2) 경험적 마음
3) 마음의 중층구조
3. 중층구조로 파악해야 하는 이유
4. 마음의 중층구조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
1) 교과와 심성함양
2) 지식은 마음의 표현
3)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
5.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1) 과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2) 과학적 교육과정의 내용
3)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한 마음
(1) 삶의 두 가지 방향
(2)

본문내용 ([방통대 교육학과 ~ 비교하시오.hwp)

2. 마음의 중층구조의 개념
1) 마음의 규정
우리가 흔히 심성을 함양한다는 말은 교육을 통하여 사람의 마음을 길러 준다든지 바로잡아 준다든지 훌륭하게 가꾸어 준다는 뜻을 나타낸다. 다시 말하여 “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라는 말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려면 또는 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히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해준다는 것 이상으로 교육이 하는 일에 관하여 분명한 의미를 전달하려면 교육이 다루는 마음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가를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마음 그 자체에 관한 질문이다. 마음 자체에 관한 질문은 마음이 보는 대상에 관한 질문과 동일한 방식으로 대답될 수 없다. . 만약 두 질문에 동일한 방식의 대답이 주어진다면 마음 자체라는 것은 마음 그 자체가 아닌 마음이 보는 대상이 되어 버린다. “마음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말하라는 요구는 간단하게 말한다면 마음이 마음을 규정하라는 요구이다. 마음이 마음을 규정하라는 요구는 , 불교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으로 눈이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