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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국어국문학~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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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국어국문학과3학년고전소설강독공통]일제강점기말기에고전의가치에대해깊~
[방통대 국어국문학~으세요 | 즉시다운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2) 고전과 전통의 개념
3) 고전부흥론의 확산
2.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문장파와 고전부흥론
2) 잡지 문장에 대해서
(1) 잡지 문장 소개
(2) 잡지 문장의 창간배경
(3) 잡지 문장의 특징
3) 문장파 주요 예술가들
(1) 김용준
(2) 이태준
(3) 이병기
(4) 정지용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모더니즘을 벗어나 전통적 민족주의 지향
(2) 전통주의 미학관의 토대에 민족의식이 내재
(3) 역사를 통한 고전 정신의 대도와 온고지신
(4) 고전문학작품과 고전문화유산발굴에 민족적 특성 부각
(5) 향토성 강조를 통한 민족혼의 불멸성 역설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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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이는 다른 기록을 접하게 되면 속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곤 한다. 여기에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문장파 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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