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해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hwp
[방통대 유아교육과~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생활지도D형]다양한음악치료의이론을설명하고,음악치료의접근방법및음악치료의모델에관해논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모델 다운로드 가능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악치료의 역사와 정의
1) 음악치료의 역사
2) 음악치료의 정의
2.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과 원리
(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
(2) 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
2) 이론적 근거
(1) 생리적 반응
(2) 심리적 반응
(3) 사회적 반응
3.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1) 감상을 이용한 치료방법
2) 즉흥연주
3) 음악연주 그룹
4)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
5)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인식, 말하기 유도
6) 삶을 위한 리듬
4. 음악치료의 모델
1) 약물치료 모델
2) 정신분석적 모델
3) 행동치료 모델
4) 카운슬링 모델
5) 집단치료 모델
6) 탈 긴장훈련 모델
7) 카타르시스 모델
8) 작업치료 모델
9) 놀이치료 모델
10) 훈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해 논하시오.hwp)
2)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란 무엇인가?라고 묻는 사람들에게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신지체,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에 대해 제각기 다른 치료 목적을 위해 참으로 다양한 음악과 음악활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음악치료가 쉽게 이해되지 못하는 이유중의 하나로 음악치료를 이루는 배경을 들 수가 있다. 우선 음악은 본질적으로 예술에 속한 단어이다. 반면에 치료란 과학에 속한 단어이다. 예술의 속성은 주관성과 개인성,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미를 궁극적 대상으로 하지만 과학은 그와 정 반대적 개념인 객관성과 보편성, 그리고 재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과학은 그 속에 내재된 원리나 지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전혀 맞지 않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