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091515.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획안을 작성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유아교육과3학년교과교육론E형]2007년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건강생활,사회생활,표현생활,언어생활,탐구생활영역)에의한만5세보육계획안을작성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작성 다운로드 가능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2. 교육과정의 성격
3. 유치원 교육의 목표
Ⅲ. 교육과정의 영역
1. 건강생활 영역
2. 사회생활 영역
3. 표현생활 영역
4. 언어생활 영역
5. 탐구생활 영역
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
2. 연간교육계획안
3. 월간교육계획안
4. 주간교육계획안
5. 일일교육계획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091515.hwp)
Ⅰ.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첫째, 유아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은 오랜 역사와 전통에도 불구하고 형식적인 교육의 체계성을 갖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례로, 초·중·고등학교의 경우는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대중의 일관된 인식이 있는 반면, 유아 교육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유아교육법을 바탕으로 유아 교육을 체계화하여 유아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양한 일과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핵가족화나 취업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가정의 육아 기능을 유아 교육 기관에서 분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부터는 반일제, 시간 연장제, 종일제의 운영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은 연장된 시간을 채우기 위한 비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질 높은 구체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1. 교육과정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