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논의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면에서 논의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생활지도B형]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설명하고이를유아교육에적용한다면어떻게할수있는지를실제적인측면에서논의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으세요 | 다운로드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 생활지도의 개념
Ⅱ. 본론
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4) 상담이론의 영향
4) 번의 교류분석이론
(1) 주요개념
(2) 상호분석이론
(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
3.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 논의하시오.hwp)
Ⅱ. 본론
1.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치료로서 이것은 주로 통찰, 무의식적 동기, 성격의 재구성 등에 기초한 심리 역동적 접근법이다. 이 치료법은 다른 모든 심리치료의 체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심리치료의 초석이 된다. 대부분의 심리치료 모형들이 기본적으로 정신분석의 확장이거나, 개념이나 절차를 수정한 것이거나, 아니면 정신분석에 대한 반동에서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신역동 접근에 대한 이해는 상담을 공부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이다.
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개념
①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