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080032.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장애아동의통합교육
[방통대 유아교육과~ 확인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
(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
(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1) 장애인 등록 및 진단에 대한 문제점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학지원 미비
3) 학급당 학생 수의 제한
4)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문제
5) 교실문화의 문제점
5. 외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1) 미국의 통합교육
2) 호주의 통합교육
3) 일본의 통합교육
4) 캐나다의 통합교육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1) 장애아동의 조기 통합교육
2)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교육
3)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080032.hwp)
Ⅱ. 본론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integration)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비 장애유아와 장애유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장애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종종 장애유아가 그 프로그램에서 절반 이상 함께 참여했을 때 사용해오기도 하였다. 반면 통합(inclusion)이라는 용어는 90년대 들어와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장애유아를 비 장애유아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하는 일반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장애가 있는 아동도 일반교육의 기회와 책임 속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한편 장애아동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으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 제 6항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그래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