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 설명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적으로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자아개념을간단히설명하고유아의자지조절을기를수있는활동계획
(방통대 유아교육학~025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발달
1) 영아기
2) 유아기
3) 학령기
3. 자아개념의 특성
4. 유아의 자기조절
1) 자기조절의 개념
2) 자기조절 발달에 관한 이론
3) 자기조절에 미치는 요소
5. 유아자기조절 향상을 위한 활동계획
1) 집단토론
(1) 집단토론의 지도원리
(2) 집단토론의 방법
(3) 집단토론의 의의
2) 미술관 교육
(1) 미술관 교육 지도원리
(2) 미술관 교육의 방법
(3) 미술관 교육의 의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 설명하시오.hwp)
1.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으로 구성된다. 자신감이란 어떤 과제를 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이며,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 내리는 평가를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환경과의 경험과 자신에게 의미있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고 변형된다. 자아개념은 발달초기에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형성된 자아개념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수정되고 변화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의 경험,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의해서 자아개념은 더욱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한다. 가정적 결손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키며, 특히 정서적 동요는 자아개념을 부정적으로 변화시킨다.
2. 자아개념의 발달
1) 영아기
Piaget와 Fueud는 영아는 생후 첫 달에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지 못한다고 했다.
영아와 어머니의 관계는 공생적 관계(symbiotic relationship)에 있다. -자신의 몸과 어머니의 몸을 구분하지 못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