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003263.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자아개념과성역할발달에대해설명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학~ 참고 | 문서저장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언
Ⅱ. 본문
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
1) 자아개념의 정의
2) 성역할 발달의 정의
2.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자아개념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자아개념 발달이론
(2) 자아개념 발달단계
2) 성역할 발달이론과 발달단계
(1) 성역할 발달이론
(2) 성역할 발달단계
3.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요인
2) 성역할 발달에 미치는 요인
4.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의 특성
1) 자아개념의 특성
(1) 자아개념의 특성
(2) 자아개념의 교육적 의의
2) 성역할 발달의 특성
(1) 성역할발달의 인지적 요소
(2) 새로운 성역할 개념
5.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교사의 역할
1)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003263.hwp)
1.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
1)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은 그 동안 학자들이 성격의 중요한 부분으로 취급하고 교육의 중요 변인으로 삼아 관심을 갖고 연구해 왔다. 많은 학자들이 교육의 중요한 변인으로 취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관한 정의는 분명하게 일치를 보이지 않고 있다.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성공과 실패의 축적은 그 학생의 태도와 학교 및 학교 학습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도록 이끌어 나간다. 학교에서 일관성 있게 성공해 온 학생은 자기 자신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게 되는 반면, 계속 실패해 온 학생은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생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러한 관점을 자아개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변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자아개념이라 정의하고, 그 구성요소로서 신체적 자아, 도덕적 자아, 성격적 자아, 가정적 자아, 사회적 자아로 구분 짓고 있다. 또한 자아개념을 사회적 활동 및 경험에서 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