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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학~방법을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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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집의의미와표집방법을설명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학~첨부됨 – 2025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표집의 의미
1. 표집의 배경
2. 표집의 기본배경
Ⅱ.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1. 표본과 모집단
2.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Ⅲ. 표집과정과 표본프레임
Ⅳ. 표집방법
1.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체계적표집 (systematic sampling)
3) 층화표집 (stratified random sampling)
4)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2. 비확률표집
1) 임의표집 (convenience sampling)
2) 할당표집 (quota sampling)
3) 판단표집 (judgement sampling)
4) 누증표집 (snowball sampling)
Ⅴ. 유아교육 현장 관찰표집법
1. 사건표집법
2. 시간표집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 설명하시오.hwp)
Ⅱ.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1. 표본과 모집단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어떤 현상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고자 할 때 가장 이상적인 자료는 사회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수집하는 것이다. 만약 학력과 소득수준과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면 20명 내지 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보다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가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또 어떤 경우에는 전체를 조사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표본(sample)이란 조사대상 전체 인구 중의 일 부분을 의미하며 조사대상 전체 인구를 모집단(population)이라 한다. 예를 들어, 조사목적이 대학생의 경제관념을 조사하는 것이라면 이때의 모집단은 전국의 모든 대학생들이다. 그러나 범위를 대구·경북지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는 경우에는 대구·경북 지역권내에 속해 있는 대학생들만이 모집단에 포함될 뿐 기타 다른 지역의 대학생은 더 이상 모집단권내에 속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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