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장애아동의통합교육
[방통대 유아교육학~으세요 | 무료받기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
1) 통합교육의 현실
2) 통합교육의 장단점
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
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
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건
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8.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
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
2) 일반 학생들의 인식변화
3) 교사의 자세
4) 학부모 및 일반 사회인의 관심
5) 통합교육 지원 체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여 논하시오.hwp)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이라는 용어 자체는 시대에 따라 매우 복잡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1960년대 후반에 활발히 논의 된 최소제한 환경의 주류화(Mainsteaming)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분리와 비 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다시 1990년에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운동으로 전개되었고 이 후 통합은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흐름으로 활발히 논의되기 시작했다.
통합(integration)과 통합(inclusion)은 영어의 표기는 다르나 우리나라에서는 모두 통합이라는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통합(integration)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비 장애유아와 장애유아를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장애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종종 장애유아가 그 프로그램에서 절반 이상 함께 참여했을 때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