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첨부자료 확인 – 2025 | 문서저장

[방통대 유아교육학~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크기 : 65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유아교육학~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장애???동의통합교육에대하여논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학~025 | 문서저장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
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
4. 통합교육의 문제점
5. 통합교육의 장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6. 외국의 사례
1) 미국의 통합교육
2) 독일의 통합교육
3) 호주의 통합교육
4) 일본의 통합교육
5) 캐나다의 통합교육
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1) 조기 통합교육
2) 도우미 학생의 도움
3) 교사의 질적 양적 변화
4) 시설의 의무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여 논하시오.hwp)

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
인간은 개인차에 따라 특권과 차별을 받아서는 안되며, 다양성이 인정되는 사회에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하며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가정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다시 가정과 사회로 이행하며 삶을 영위해 간다. 가정과 사회란 분리된 체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자연적인 환경이며,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살아가는 아동 역시 학교라는 소사회를 경유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 볼 때 통합된 사회에서 출발하여 다시 통합된 환경으로 가야 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중간 단계인 학교에서 분리시킨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교육권적 측면에서 학습자는 누구나 평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아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은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특수교육의 기본 철학이 되고 있다.
장애학생을 일반학생과 함께 일반학교의 일반교실에서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은, 학생은 모두 특별한 요구(special needs)를 지니고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