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1~,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전학과 1~ 비교,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전학과1학년인간과심리B형
[방통대 전학과 1~ 논 첨부파일 참고 자료의 목차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조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지능에 대한 쟁점
5) 지능검사 프로그램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3) 창의성이론 비교
(1) 스턴버그의 투자이론
(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이론
4) 창의적 사고의 특성
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전학과 1~, 논하시오.hwp)
Ⅱ. 본론
1. 지능 이론
1) 지능의 정의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정의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2) 지능의 구조
지능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