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는지 자신의.hwp 파일정보
[방통대 청소년교육~ 수 있는지 자신의 자료설명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청소년교육과3학년청소년심리공통]1.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에발생하는자~
[방통대 청소년교육~025 | 문서저장 자료의 목차
<목 차>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원인
1) 정신적 장애
2) 심리적인 원인
3) 사회적인 원인
2. 청소년 자살 현황과 형태
1) 청소년 자살 현황
2) 청소년 자살의 형태
3. 청소년기 자살과 성인기 자살의 차이
1) 성인기 자살의 특성
2) 청소년기 자살의 특성
3) 성인기와 청소년기 자살의 차이점
4.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1) 가정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1) 교사들의 실제적인 대체
(2) 다양한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실시
3) 사회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1) 매스컴을 통한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자살예방을 위한 캠페인과 지지체계가 형성
(3) 청소년 상담을 통한 자살예방
Ⅲ. 결
본문내용 ([방통대 청소년교육~는지 자신의.hwp)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원인
최근 청소년들은 성적부진, 입시 중압감, 진로문제의 갈등과 교사나 부모의 사소한 꾸중에 충동적으로 자살을 저지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한국의 특수한 사회문화적 배경에서는 이런 것들이 자살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요인임에는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비슷한 환경에 처한 모든 청소년들이 다 자살을 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런 외적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청소년의 드러나지 않는 내적 요인이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자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내적, 외적 요이에 대해 다각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1) 정신적 장애
청소년 자살과 관련된 3가지 중요한 정신질환은 정동장애, 행동장애, 경계선 인경장애이다. Shaffer(1974)는 청소년 자살의 위험 인자의 종류는 남녀의 차이가 없는데, 위험의 정도는 남자에서는 자살의 과거력, 주요 우울증, 약물남용, 반사회적 행동 순으로, 여자에 있어서는 주요 우울증, 자살의과거력, 반사회적 행동, 약물남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