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청소년교육~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애착의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발달A형]애착의발달에대하여논하시오
(방통대 청소년교육~025 | 즉시다운 자료의 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2.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5) 기질가설
3. 애착 발달 단계
1) 1단계(0-3개월) : 인간에 대한 비변별적 반응성
2) 2단계(3-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맞추기
3) 3단계(6개월-3세) : 능동적 접근 추구
4) 4단계(3세-아동말기) : 동반적 행동
4. 애착의 유형
1) 안정 애착
2) 불안-회피 애착
3) 불안-저항 애착
4) 혼란애착
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
6. 애착의 영향
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
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청소년교육~여 논하시오.hwp)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동물행동학과 발달 심리학, 체계이론 그리고 정신분석학 등 여러 분야의 영향을 받은 애착이론은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기본적인 초기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전 생애 동안 개인들 간에 형성되는 강한 정서적 애착과 발달과 변화를 통해 일관성있게 관찰된 사실들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애착이론의 주제는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의 속성, 즉 특수한 사람과 연결된 정서적 고리(emotional tie)의 형성, 수정, 상실 그리고 이 과정에 수반되는 정서이다. 볼비는 애착이론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편의상 애착이론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 이론은 특정한 어떤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인간의 경향성을 개념화하고, 애착대상과의 원치 않는 분리 혹은 애착대상의 상실이 발생했을 때 수반되는 불안, 분노, 우울, 정서적 초연(emotional detachment)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고통과 성격장애를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2.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