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논의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면에서 논의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생활지도 및 상담의~의 과제 파일 제공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 생활지도의 개념
Ⅱ. 본론
1. 인본주의적 이론
1) 개념
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
2. 인본주의적 상담이론
1) 인간관
2) 현상학적 장
3) 자아
4) 자아실현경향
5)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3.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과정
3) 상담자의 역할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절차와 기법
1) 일치성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5.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영향
2)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인본주의적 유아교육프로그램
(2) 구체적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 논의하시오.hwp)
Ⅱ. 본론
1. 인본주의적 이론
1) 개념
대표적인 학자로는 칼 로저스가 있으며 자발적인 자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정의적 상담영역으로 인성 지도에 중점을 두었다. 치료자는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접근하며 내담자의 부적응 원인을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내담자의 발언과 정서에 중점을 둔다. 인간은 자아실현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인본주의 상담이다 개인은 개인차를 지닌 존재라는 인식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상담목표는 진실한 관심과 수용으로 대화의 태도를 강조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치료방법은 적극적인 경험 감정 반영 진단검사 해석으로 한다. 개인의 자유성과 통합성을 중시하였다 내담자 스스로문제를 찾아 해결하도록 한다 치료자의 태도로서 의 진실성, 혹은 무조건 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정확한 공감의 이해를 들고 있다 신뢰관계의 주요성과 행위의 주제자임을 강조하며 상담 과정과 결과를 내담자가 책임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