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 인지이론적 접근 [언어..

[언어발달이론] 언~이론적 접근.hwp 파일정보

[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 인지이론적 접근.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크기 : 16 Kb
🔤 파일종류 : hwp

[언어발달이론] 언~적 접근 [언어.. 자료설명

[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 인지이론적 접근 I. 학습이론적 접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언어능력으로 아동이 언어를 획득한..

[언어발달이론] 언~적 접근 [언어..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 언~이론적 접근.hwp)

[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 인지이론적 접근

I. 학습이론적 접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언어능력으로 아동이 언어를 획득한다는 생득이론적 접근과는 달리, 학습이론적 접근에서는 후천적 학습에 의해 언어발달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는 Skinner이다.
Skinner는 아동이 다른 것을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법 즉, 모방(modeling)과 강화(reinforcement)를 통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다. 아동은 주변에서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여 사용하게 된다. 만약, 성인의 언어를 적절하게 모방해서 비슷하게 표현하면 칭찬이나 격려 등의 보상이 주어지고 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진다. 반면에 아동이 성인의 언어를 제대로 모방하지 못하면 성인이 아동의 언어행동을 강화하지 않으므로 아동의 언어사용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소거가 일어난다. 즉, 언어도 다른 행동의 습득과 마찬가지로 변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