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특수아교육~전방향 고찰.hwp 파일정보
[방송대 특수아교육~ 및 발전방향 고찰 자료설명
방송통신대학 2006년도 [특수아교육]B형과제에 맞춰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라는 과제의 주제는 작성자가 임의로 선정이 가능합니다. 과제주제는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향>으로 정했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유아특수교육의현황및발전방향
유아특수교육에 대하~025 | 무료받기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자
3.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5. 유아특수교육 환경
1) 물리적 환경
2) 인적 환경
Ⅲ.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향
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학교 유치부
2) 유치원 특수학급
3) 장애유아 일반학급 배치
4) 순회학급 현황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향
1) 교육체계적 측면
①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합리화
② 영·유아 특수교육의 활성화
③ 특수교육의 지원체제 강화
④ 특수교육의 시설의 확충및 교원의 전문화
⑤ 특수교육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
⑥ 장애아의 전원 취학
2) 교육과정 및 기능적 측면
① 특수교육의 질 제고
② 통합교육의 지향
③ 개별화 교육
④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
⑤ 장애아동의 조기교육과 교육프로그램 확대
3) 가치관의 측면
Ⅳ. 결 론
본문내용 ([방송대 특수아교육~전방향 고찰.hwp)
특수교육진흥 법 제 11조 제 1항의 각급 학교 재정~배치 요구자의 수, 장애정도 등을 고려하여 조정, 편성한다. 즉 학급평성시 대상자가 만 3~4세의 경우나 정서장애(자폐 포함) 유아인 경우 학급당 5명으로 편성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다.
Ⅲ.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향
1. 유아특수교육의 현황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은 주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여 왔다. 미국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196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미국 장애인 부모와 교사들은 장애인의 잠재력이 매우 낮고, 사회에서 일할 기회는 물론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1968년 장애아 조기교육 지원법(PL 90∼538) 제정으로 모든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이 제공되기 시작되었으며, 조기교육을 강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1975년 전장애아 교육법)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PL. 94-142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