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 비교분석 배경, 전제, 대표 이론가 및 유사점과 차이점 정리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과제 제출용, 참고자료로 활용하세요.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거예요!)

[방통대 유아교육과~을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교육학과)
📜 자료분량 : 19 Page
📦 파일크기 : 98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유아교육과~차이점을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유아교육과4학년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1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이 될 거예요!)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개념
2) 학습이론의 배경
3)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4) 학습이론가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5) 학습이론 유아교육프로그램
(1) 디스타 프로그램 배경
(2) 디스타 프로그램 목적 및 특성
(3) 디스타 프로그램 운영과 평가방법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개념
2)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3)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
4) 문화맥락주의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5) 문화맥락주의 이론 유아교육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배경
(2) 레지오 에밀리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을 논하시오.hwp)


Ⅱ. 본론

1. 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개념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