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찰 및 교육계획안의 작성 – 2025

[방통대 교과교육론~획안의 작성.hwp 파일정보

[방통대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찰 및 교육계획안의 작성.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9 Page
📦 파일크기 : 88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교과교육론~ 교육계획안의 작성 자료설명


방송통신대학교 2006년도 2학기 유아교육학과 [교과교육론] 3년 공통과제에 맞춰 작성한 자료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잘 살펴보시고 필요한 자료와 잘 맞는지 확인하시고 구매해 주세요!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A완성]통합교육의이론적고찰및교육계획안

(방통대 교과교육론~ 작성 – 2025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 통합교육의 목표
 1) 장애유아의 측면
 2) 비장애유아의 측면
4. 통합교육의 역사적배경
5. 통합교육의 효과
 1) 유아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발달
 2) 유아의 장애이해 발달
 3) 유아기 반편견교육
 4) 장애 유아에게 주는 효과
 5) 일반 유아에게 주는 효과
6. 통합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제 선정의 원리
 1)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2) 주제 선정의 원리

Ⅲ. 통합교육의 주간교육계획안
1. 활동 주제
2. 활동목표
3. 주제 전개기간
4. 주제조직망 및 활동망
5. 주제의 전개
 1) 활동1 -씨앗을 심어요.
 2) 활동2- 봄에 볼 수 있는 곤충
 3) 활동3 – 식목일은 어떤 날일까?
 4) 활동4- 민들레 꽃씨의 여행
 5) 활동5- 꽃
 6) 활동6- 꽃씨를 관찰해 보세요.
 7) 활동7- 개미 채집하기
 8) 활동8- 봄동산 돌아보

본문내용 ([방통대 교과교육론~획안의 작성.hwp)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존의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의 배치를 기피하고 장애를 지닌 자녀의 일반학급에의 배치를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어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시대 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박은혜(1999)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장애아동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일반아동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고 한국어린이육영회(1987)에서는 통합교육이란 정규 학교에 장애아동을 배치하여 장애아가 비장애 아동의 생활에 포함되어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