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을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hwp
[방통대 교육학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활과교과를관련시키는문제에서형식도야이론과과학적교육과정운동의차이점
생활과교과를관련시키는문제에서형식도야이론과과학적교육과정운동의차이점
[방통대 교육학과 ~ 참고 – 2025 자료의 목차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와 활동
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
2. 생활과 교과의 개념
3. 형식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2) 형식도야이론의 능력심리학
3) 형식도야이론의 내용
4) 형식도야이론의 장단점
4.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1) 과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2) 과학적 교육과정의 내용
(1) 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
① 인간경험의 분석
② 직무분석
③ 교육목표
④ 목표선정
⑤ 구체적인 활동계획 수립
(2) 차터스의 과학적 교육과정
5. 형식도
본문내용 ([방통대 교육학과 ~을 논하시오.hwp)
2. 생활과 교과의 개념
교과를 이루고 있는 이론적 지식은 그 이면에 표현이전의 마음인, 마음 그 본래의 모습을 담고 있다. 교과를 잘 배우면, 또 잘 배우는 정도만큼, 우리의 마음은 그 본래의 모습에 가까워진다. 이것이 교과를 통한 심성함양이다. 그리고 교과를 통하여 아름답게 가꾸어진 마음은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이것은 생활적 문제해결 능력처럼 표면에 잘 드러나지 않으며, 따라서 생활적 문제해결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는 사람에게는 그런 것이 있다는 사실조차 믿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에서 쉽게 확인되는 바와 같이,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가짐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활적 지식이나 능력이 생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으로,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광범하고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이론과 생활을 관련짓는 아마도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이 관련은 교과 지식이 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보다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교과를 이루고 있는 이론적 지식은 그 이면에 표현이전의 마음인, 마음 그 본래의 모습을 담고 있다. 교과를 잘 배우면, 또 잘 배우는 정도만큼, 우리의 마음은 그 본래의 모습에 가까워진다. 이것이 교과를 통한 심성함양이다. 그리고 교과를 통하여 아름답게 가꾸어진 마음은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이것은 생활적 문제해결 능력처럼 표면에 잘 드러나지 않으며, 따라서 생활적 문제해결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는 사람에게는 그런 것이 있다는 사실조차 믿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에서 쉽게 확인되는 바와 같이,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가짐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활적 지식이나 능력이 생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으로,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광범하고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이론과 생활을 관련짓는 아마도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이 관련은 교과 지식이 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보다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