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091509.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획안을 작성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유아교육과3학년교과교육론C형]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에의한만4세~5세보육계획안을작성하시오.
표준보육과정(사회관~ 참고 – 2025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3.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
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Ⅱ.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사회관계
4. 의사소통
5. 자연탐구
6. 예술경험
Ⅲ. 만4세~5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Ⅳ.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1. 연간 계획안
2. 월간 계획안
3. 주간 계획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091509.hwp)
Ⅰ.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그 사회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결정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한다. 중앙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 통제, 그리고 대상 아동이나 지역적 특성, 학교의 특수성 등을 배려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이 좀 더 영유아에게 의미 있고 적절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표준적인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으로서의 성격을 명확히 하여야 하며, 이에 기초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각 지역, 학교, 교사 개개인이 각자의 주어진 환경에 적절한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의 운영의 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