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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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국어국문)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크기 : 41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국어국문학~활동상을 중심으로) 자료설명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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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공통]고전의가치와문장파예술가(정지용등을중심으로)들에대~

고전의 가치와 잡지~활동상을 중심으로) 자료의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에 대해서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
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지용 시 세계
1) 객관적 시점
(1) 초기시
(2) 중기시
(3) 후기시
2) 주관적 시점
5. 고전적 관점에서 본 시
1) 장수산
2) 호랑나뷔
6. 정지용의 시에 대한 편견과 비판
7.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통대 국어국문학~ 중심으로).hwp)


Ⅰ. 서론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1930년대 한국 시단을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가 가져다 주는 새로움과 영향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들은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일반인들은 접근하기조차 어려웠으며 오랫동안 망각의 늪에 버려져 있었다. 정지용이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잠시동안 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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