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 문서 첨부됨 – 2025 | 첨부파일

[교육과정] 항존주~설명하시오3.hwp 파일정보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3.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크기 : 26 Kb
🔤 파일종류 : hwp

[교육과정] 항존주~ 자세히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제시된 과제물 주제에 맞추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활용하기 좋은 자료이므로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교육과정) 항존주~025 | 첨부파일 자료의 목차

I. 항존주의
1. 기본개념
2. 교육원리
3. 항존주의의 비판
4. 시사점

II. 본질주의
1. 기본개념
2. 교육원리
3. 본질주의의 비판
4. 시사점

III. 진보주의
1. 기본개념
2. 교육의 원리
3. 진보주의의 비판
4. 시사점

IV. 재건주의
1. 기본개념
2. 교육의 원리
3. 재건주의의 바판
4.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과정] 항존주~설명하시오3.hwp)

I. 항존주의

1. 기본개념
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을 품고 진보주의교육과 그 사상에 대한 기반인 실용주의 자체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면서 개혁하려는 교육 사상인 것이다.

2. 교육원리
1) 환경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본성은 어느 곳에서나 동일하다. 따라서 교육은 누구에게나 동일해야 한다. 예)학습속도가 느린 학생에게 교사의 시간적 투자만이 존재함
2) 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속성이므로 그의 본능적 성질을 엄정하게 선정된 교육목적에 부합되게끔 지시하는 데 이를 사용해야 한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이나 이성을 계발하고 본능적 욕망을 통제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중략> …..

III. 진보


  💾 다운받기 (클릭)